Site Loader
자산관리전문가 PM 2인과의 대화
2021.05.27

 

한 건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수많은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데요.
그중에서도 건물의 수익, 즉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는 중요하고도 민감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건물의 ‘값어치’를 측정하여 합리적으로 자산관리비용을 운영하는
서울역 빌딩의 PM 김용성 선임과 한국교직원공제회 The-K 타워의 PM 장수겸 책임을 만나봅니다.

 

 

Q1.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성 선임 안녕하세요. 서울역 빌딩에서 PM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용성 선임입니다.

장수겸 책임 여의도에 있는 한국교직원공제회 The-K 타워에서 PM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장수겸 책임입니다.

 

Q2. PM(Property manager)의 역할과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김용성 선임 소유주의 목표를 충족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부동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임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여 부동산 가치를 향상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부동산 관련 사업의 ‘Flywheel’로서 운영 자산 내 발생하는 영업 관련 유효 정보를 유관부서에 전달하고,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음, 얼마 전에 있었던 사례를 예로 들자면, 서울역 빌딩에 ○○○○ 단기 임차 요청 건이 있었어요.
그런데 서울역 빌딩보다는 공유 오피스에 입주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플래그원 서울역 캠프로 연결하여 계약을 성사시킨 적이 있는데요.
이처럼 입주사와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임대 관리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3. 입주사를 설득하기 위해 건물뿐만 아니라 주변 시장이나 여러 지식이 필요할 것 같아요.
PM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시나요?

김용성 선임 최신 트렌드와 시장 마켓 현황을 매일같이 모니터링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Pain point를 해소시키고, 신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 타 빌딩 사례를 조사하고, 벤치마킹하는 일도 소홀히 하지 않고요.
또한, 사전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법규 변경이나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일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Q4. 현재 보유하고 계신 관련 자격증이나 수료증이 있나요?

장수겸 책임 저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직접 임대차 중개를 하지 않더라도 건물 내부에 수시로 임대차계약이 체결되고, 갱신/변경/관리되어야 하므로
기본 내용을 파악해 놓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았거든요. 실제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을 많이 얻고 있어요.

고객사에서 용도변경, 세금 관련, 검토 요청을 하셨을 때 건축법이나 세법 등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답변해드린 경우도 있고요,
주로 대면하는 고객사 측의 직원이 자산관리팀, 총무팀에 계신 분들인데
이분들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아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도 좋았습니다.

김용성 선임 지난 3월에 미국 부동산관리 협회(IREM) 주관의 부동산 자산관리 전문가 자격 제도인 CPM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주말마다 16시간씩 수업을 받고 MPSA(부동산 관리 계획 기술평가) 시험을 봤어요.
모든 강의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쉽지 않았지만, 미국 강사분께 직접 수업도 들으면서 미국의 선진화된 자산관리 기법을 배울 수 있어
PM으로서 업무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다른 PM 분들께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Q5. 두 분 모두 대단하십니다! 업무 중에 아직도 가장 신중하게 작업하시는 일이 있으실까요?

김용성 선임 MR(Monthly Report) 작성이요.
고객이 매달 건물의 수입과 지출 현황을 재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보고서인데요.
MR 보고서를 통해 사업 계획 대비 해당 건물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수익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매달 신중하게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Q6.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언제 가장 큰 자부심을 느끼시나요?

장수겸 책임 PM의 업무는 건물의 입지나 입주사, 건물주 또는 투자사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 범위가 달라요.
시스템화되어 있다거나 정형화된 업무가 없기 때문에 더욱 더 개인적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 공부해야 하죠.
그래서 어려울 때도 많지만,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얼마 전에도 고객의 칭찬을 받았는데요. 경쟁사와 비교해서도 S&I의 PM 업무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으면 어깨가 으쓱해진답니다.

 

Q7. 고객에게 칭찬받는 PM이 되기 위해 가져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요?

장수겸 책임 저의 하루 중 주된 일과는 고객과 협의하는 일입니다.
때문에 원활한 소통능력은 필수인 것 같아요. 종합자산관리에 대하여, 혹은 타 건물과의 비교를 타당하게 설명하는 이야기를 주로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주도적으로 고객에게 먼저 제안하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의 질문에 답을 잘하는 건 ‘Good’이라 칭찬받을 수 있지만, 고객이 묻기 전에 먼저 제안을 하는 건 ‘Better’ 혹은 ‘Best’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고객이 걱정하지 않도록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항상 미리 공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관련 대응사항을 선제적으로 고객에게 보고하니, 앞으로의 대응은 S&I에서 진행해달라며 신뢰해주시더라고요.

 

Q8.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해도 참 잘했다’라고 칭찬하고 싶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장수겸 책임 한 고객사의 주요 니즈 중 하나가 지하 아케이드 공실을 해소해달라는 요청이었어요.
해당 공실을 당초 고객사에서 직접 사용하고자 하여 별도의 임대마케팅을 하지 않았으나
갑작스럽게 외부 임대 요청을 받아 마케팅을 실시한 적이 있었죠.

고객사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선호하는 식당 브랜드 내역을 전달해 주셨고,
유치활동을 요청하셔서 무작정 해당 업체들을 방문해 임대 제안 활동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여러 중개 업체들과도 협업하고 임대조건을 조정하는 방안들을 제안해 트렌디한 맛집과 임대차계약을 성사한 일이 생각납니다.
그렇게 유치한 맛집들 덕분에 저희 빌딩이 여의도에서 소문난 맛집 빌딩 중 하나가 되었답니다:)

 

PM이라는 이름으로, 고객의 자산가치와 수익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두 전문가의 행보를 응원하겠습니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