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S&I Corp. 건설)안보미 선임 – 건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심장
2021.03.25

 

직무내용

Q. 건설사업부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건설 현장에서 전기시공은 크게 전기, 통신, 소방 공사로 구분이 되는데요. 먼저 전기 분야는 공사를 위한 임시가설전기 업무부터 본 전원 수전, 장비 전원, 조명기구 및 콘센트 설치 시공 관리를 합니다. 통신 분야는 통합배선설비, 방송, 보안 등이 있으며, 소방 분야에서는 자동화재탐지설비 및 유도 등 설치 공사가 주를 이루죠. 전반적으로 설계도서를 기준으로 정해진 공기 내에 품질과 원가, 안전 등을 생각하며 공사 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참여하고 있는 현장에서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는 S&I 건설사업부 LG전자 창원1공장 선진화 프로젝트 현장에 있는데요. 규모가 큰 현장이라 전기팀 내에서도 전기, 소방, 공무 업무 담당자를 나눠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소방시공 관리를 하고 있으며, 2월에 시설물 건축 허가 시 반드시 필요한 소방준공 필증을 받았고, 정해진 목표 날짜의 소방준공을 위해 시공부터 TEST까지 전체적인 공사 일정 관리를 진행해왔습니다.

Q. 현장에서는 타부서와 주로 어떤 협업이 이뤄지나요?

건설 현장은 타 부서와 협업이 많이 필요한 곳입니다. 고객사인 발주처, 감리, CM, 협력업체 등 상호 간의 이해관계 속에서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 조율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해요. 현재 공장에는 생산장비들이 설치되고 있어 타부서와 간섭되는 구간에 대한 조치 방법 및 전원 투입 일정, 추가 공사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공분야&필요역량

Q. 해당 직무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질이나 유리한 성격이 있나요?

사람들과 소통하는 자세와 더 많이 배우고 싶어 하는 열정적인 자세만 있다면 전기 엔지니어로서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업무 특성상 혼자서는 결코 할 수 없는 일이 많아 여러 사람과 부딪혀야 하거든요. 소통이 어렵거나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오래 걸린다면 조금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Q. 그렇다면 주로 해당하는 전공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현장 관리자는 건축, 기계, 전기, 안전, 환경 파트로 분야로 구분되는데요. 전기 파트의 경우 전기, 전자 공학 출신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Q. 나의 어떤 점이 ‘해당 직무에 잘 맞는다.’라고 생각하시나요?

꼼꼼함과 활동적인 성격이 현장에서 잘 발휘되어 어려움 없이 지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도면을 검토하고 현장 시공에 문제가 없는지 항상 철저하게 확인하는게 필수적인데요. 제 성격 덕분에 이를 당연하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것 자체를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현장 확인을 위해 계속 돌아다니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고, 프로젝트 완료 후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지역을 이동하는 것에도 부담이 적은 편이에요. 이런 저의 성격이 다음 현장에서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Q.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유리한 전공 분야가 있을까요?

전기기사 자격증 공부를 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전공 지식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더 많이 접하게 되는 용어들은 기사 공부를 하면서 습득할 수 있었죠. 또한 전기는 소방업무도 같이 보기 때문에 소방기사 자격증도 미리 준비한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areer Path & 비전

Q. 해당 직무에 대한 현재 동향과 앞으로의 비전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S&I는 일반 주택 시설(아파트 건축)을 시공하지 않아 일반 고객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L공장, 연구시설, 물류 시설, 오피스 건물 등에서는 경쟁력이 높은 회사입니다. LG그룹의 배터리,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여러 전자제품의 생산이 저희 손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LG화학,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LG 핵심계열사 공장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많이 건설되면서 첨단 생산시설 건설 분야에서는 미래가 밝다고 볼 수 있죠. 아울러 아무리 로봇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고 하지만 건설 현장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소통해가며 수행하기 때문에 아직 사람을 대체할 수 없는 분야라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취업 준비생에게 해당 직무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건축물을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전기시공 직무는 사람의 신경을 다루는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건축물의 뼈대 안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하는 거죠. 건물이 멋있게 지어져도 조명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기계설비 또한 전원 없이는 단 하나도 제대로 작동할 수가 없죠. 이처럼 전기 엔지니어로서 건축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일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랍니다.

Q. LG 안에서 개인적인 목표,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기 엔지니어로서 지금보다 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다양한 현장과 파트에서 찾아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여자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힘들 것이라는 편견이 있을 수 있지만, 남들보다 더욱 열심히 움직이면 오히려 주변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Talk Plus

Q. 취업 준비생에게 전하는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복이 온다”라는 말이 있죠. 진부한 말이 진실로 느껴지는 순간이 오더라고요.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오고, 준비된 사람만이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조금 지치고 힘들 수 있지만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끝까지 노력하세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일과 & 비밀병기

Q. 취업 준비생에게 전하는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복이 온다”라는 말이 있죠. 진부한 말이 진실로 느껴지는 순간이 오더라고요.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오고, 준비된 사람만이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조금 지치고 힘들 수 있지만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끝까지 노력하세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