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S&I Corp.] FM)송성휘 주임의 사내강사 도전기
2020.05.15

“위대한 사람에게는 목적이 있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소망이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부터가 위대함을 만듭니다. S&I FM사업부의 송성휘 주임은 건축분야 전문가를 꿈꾸며 공학 박사 과정에 진학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S&I FM사업부 최연소 사내 강사로 선발되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는데요, 끊임없이 도전하는 송성휘 주임을 만났습니다.

 

Q.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건축 엔지니어로서 빌딩 내 공사 및 유지보수를 총괄하고 있으며, 건물의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조경과 같은 내·외부 미관 관리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주 고객의 불편사항 등 VOC를 해결하기 위해 상시 점검하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법정 점검이나 건축 관련 자문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어요.

*익스테리어: 건축물 바깥면의 마감과 장식

 

 

Q. 올해 사업부 최연소 사내강사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사내 강사가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처음 입사 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여러 경험을 쌓았었는데요. 특히, 지금 근무하고 있는 빌딩과 S&I 강서사옥의 입주를 위한 셋업(set-up)업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문성을 높이고자 공학 석사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S&I는 사내 강사 제도를 통해 선배들의 전문성을 공유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가 주어져 사내 강사에 도전하게 되었어요. 학생 때부터 가르치는 일에 대한 꿈이 있던 터라 사내 강사의 활동 기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강의에도 도전했는데, 강의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셨나요?

제 강의는 ‘건축실무 기본과정’입니다. 건축 분야 기초 지식이 FM 업무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꼭 필요한 내용만 모아 교육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먼저, 강의 교재를 쉽고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이를 위해 퇴근하고 많은 시간을 교안 작성에 쏟았습니다. 기존에 마련되어 있던 교재에 새로 제정된 법규나 달라진 정보들을 수정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자주 언급되거나 빈번히 발생하는 이슈들을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업무적 경험과 석사 과정 논문으로 연구했던 내용을 첨부해 짜임새를 갖추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으로도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강의도 촬영하게 되었는데요. 온라인 강의는 강의 내용을 실수 없이 전달해야 하니 사전 연습과 리허설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더불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에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례가 담긴 사진과 참고 영상들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사내강사로서 처음 해보는 강의라 욕심을 내서 최대한 알차게 강의를 준비해봤습니다.

 

 

Q. 평소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업무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는 데 최대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공학대학원에 진학해 석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2년 반 동안 퇴근 후 학교를 다니며 시험과 논문을 준비해 올해 2월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논문 집필 과정에서 회사에서 접한 업무 경험들이 크게 작용했고, 또 학교에서 쌓은 전문 지식은 업무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도교수님의 제안으로 박사과정을 시작하게 됐고, 4년 내 박사 획득을 목표로 부단히 노력 중입니다.

더불어 업무에 필요한 전공 자격증을 보완 해야겠다는 생각에 ‘건축기사’와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했습니다. 앞으로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 꾸준히 도전해 볼 생각이에요. 어학에도 관심이 많아 공인영어(OPIc)과 일본어(JLPT N2) 자격증도 취득했는데, 해외 논문을 참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업무와 공부 둘 다 병행할 수 있는 비결이 있나요?

퇴근 후에 등하교와 과제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쪼개 써야 하는데요.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 공부와 운동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잠은 잘수록 더 느는 것 같더라구요. 하루에 4~5시간만 푹 자도 피곤하지 않도록 생활 리듬을 맞춰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과 후 공부하는 것이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체력도 꾸준히 기르고 있어요.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인 것이 고민인데, 운동하면서 몸을 키우기 위한 목적도 있죠. 거의 매일 한 시간씩 헬스장을 다니며 운동 중인데, 2년만에 10kg을 찌우는데 성공했습니다. 꾸준하게 운동한 덕분에 일과 공부를 병행할 수 있는 체력을 갖출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Q.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하고 계시네요!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중단기적 목표는 건축 직무자로서 최정상에 올라서는 것입니다. 그 후엔 건축뿐만 아니라 전기, 기계, 소방과 같은 다른 분야도 두루 익혀 FM분야 다방면의 ‘팔방미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더불어 사내강사로서 꾸준히 활동해 동료 및 선후배님들과 지식을 나누고, 회사의 비전 달성에 작게나마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쌓아온 경험과 축적한 전문지식으로 대학교의 겸임교수가 되어 강단에서 후배들을 가르치고 싶습니다. 실무와 교직을 겸하면서 학생들에게 제가 지나온 현장의 경험을 전하는 것이 제 최종 목표입니다.

 

FM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송성휘 주임을 만나보았는데요, 지금의 값진 노력은 S&I와 함께 하는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순간 더없이 밝은 빛을 낼 것 같습니다. 최고를 향한 발걸음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