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2020 공간 디자인 트렌드 (feat. LG하우시스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2020.01.07

2020-2021년 공간 디자인을 이끄는 핵심세대는? “밀레니얼 세대”. 이들은 자신의 취향이 확고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아는 세대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소비력이 있는 부모님 세대에게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교류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익히고 전파하는 역할에서 매우 중요한 세대라고 할 수 있죠.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주목하면 올해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LG하우시스 베테랑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2020-2021 공간 디자인을 대표하는 키워드와 이를 반영한 대표적인 디자인 테마는 무엇일지 함께 볼까요?

 

LG의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URL클릭)
■ L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LGSTORY

 

2020-2021년의 6가지 ‘공간 키워드’

1) 헤드스페이스(headspace)
헤드스페이스란 잼/와인병 등의 파열을 방지하기 위해 뚜껑사이에 일부러 비워 둔 공간을 말합니다.
헤드스페이스처럼 집 역시 단순히 쉬는 것을 넘어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애착 공간이 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홈소싱(home-sourcing)
홈소싱은 쉽게 말해 ‘집안일의 외주화’라고 할 수 있어요. 가족이 모두 행복한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집안일을 대신할 수 있는 문화가 발달하는 것이죠. 배송, 음식 배달 등의 O2O서비스 역시 이런한 트렌드의 일부 이고요. 집 역시 가사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장하며 이루어진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3) 롱로너(long-loner)
1인 가구가 보편화 되고 있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집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이 주목받고, 생활 편의 시설 등이 프리미엄화 되고 있습니다. 싱글라이프를 위한 공간은 앞으로도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예정입니다.

4) 스튜디홈(studihome)
집이 생산공간이 되는 것을 말하는 데요.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시작되었지만 다양한 세대들로 퍼저나가고 있습니다. 집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오피스를 집처럼 만들어 재택 근무와 크게 다르지 않는 근무겸 삶의 공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5) 트라이얼 홈(trial-home)
자기가 꿈꾸던 곳에서 한번 쯤 살아보고 싶어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합니다. 최근 “00에서 한달살기”가 이러한 트렌드의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주공간 역시 한곳에 정착하는, 일률적인 공간 보다는 내가 꿈꾸던 거주공간을 만들고, 찾아갑니다.

6) 하입(hype)
어느 공간을 가야한다면 그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경험이 존재해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공간을 연출하거나 감각적 자극으로 정서적 포만감을 끌어 올려주는 공간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의 트렌드가 반영된 3가지 ‘디자인 테마’

1) 러브 느와르(love noir)
하입을 모티브로 제작한 테마입니다. 안정지향적이고 편안한 공간 보다는 인류애, 자연애, 사랑애와 관련된 테마를 표현하여 디자인에 반영했습니다. 네오컬러, 아크릴 반사 등으로 새로운 경험을 시각적으로 자극하며 일상적 풍경을 뒤흔드는 낯설고 다양한 존재들의 등장과 조합으로 영감을 주는 공간을 연출합니다.

2) 데일리 에픽(daily epic)
헤드스페이스에서 영감을 받은 테마입니다. 집으로 모든 것이 귀결되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테마의 공간 디자인입니다. 스톤, 우드를 주 소재로 사용하며 매일매일 전쟁을 치르듯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안식처가 되는 공간을 보여줍니다.

3) 드림픽션(dream fiction)
스튜디홈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집을 콘텐츠를 소비하는 공간에서 생산하는 공간으로 연출합니다. 산업용 철판, 거친 돌, 공사장 그래픽 등을 디자인에 사용하였고, 산업적 요소와 레트로 감성의 컬러가 믹스되어 밀레니얼의 자유로운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은 LG그룹 유튜브의 <인테리어 전성시대~>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LG그룹 유튜브를 찾아 주세요. (www.youtube.com/user/LGSTORY)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