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스마트한 흡연구역의 조건
2019.09.20

기존 건물관리는 사무실, 로비, 화장실 등 일반 공용구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들만큼 중요해진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흡연구역인데요.

 

간접흡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도화되며 정부에서도 실내, 길거리 흡연을 금지하고 있고, 이젠 건물관리의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대두된 것 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진 흡연구역이 잘 조성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흡연구역이 잘 조성되지 않은 경우, 비흡연자들에게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업무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더불어 화재 등 안전 문제로 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한 흡연구역의 조건엣스퍼트가 관리하고 있는 스마트 흡연구역을 소개해보겠습니다.

 

▼ 관련포스팅

 

 


스마트한 흡연구역의 3가지 조건

 

1. 분리 – 금연구역과 분리해주는가?

흡연구역은 비흡연자와 분리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공간의 분리는 물론이고, 연기나 냄새를 차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각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흡연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건물의 미관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아래에 소개될 S공간의 사례처럼 아예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동선을 분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접근성 –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가?

흡연구역의 접근성이란 위치, 환경 등에 의해 결정되며 흡연구역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비흡연자의 불만과 안전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흡연구역이 멀거나 외진 곳에 위치한 경우 시간 절약/눈치/귀찮음 등의 이유로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실제로 한 엣스퍼트 관리센터장은 ‘흡연구역이 멀면 비상계단, 화장실 같은 곳에 숨어서 흡연하는 고객들이 있다’ 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 두 번째로, 업무생산성과도 밀접한 연관을 가집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직장내 흡연자들이 하루 흡연에 사용하는 시간은 평균 41분이라고 하는데요.

흡연구역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 주 52시간제의 시행에 따른 짧은 업무 시간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눈/비가 내리거나 너무 높거나 낮은 기온으로 인해 흡연구역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외 흡연구역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 – 화재 및 질식 위험을 관리하는가?

  • 흡연구역은 첫 번째로 환기가 가능해야 합니다. 실내 흡연실의 경우, 담배연기를 배출할 수 있는 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설계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흡연구역에는 재떨이, 의자 등 흡연에 필요한 시설 외에 기타 흡연과 무관한 설비는 비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따르면 실내 흡연실에 개인용 컴퓨터, 음료 자판기 등 영업 목적의 시설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 더불어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 해야합니다.

흡연에 관련된 설비들도 불에 타지 않는 소재로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예로 엣스퍼트는 흡연구역에 불연성 재떨이를 비치합니다.

더불어 엣스퍼트가 관리하는 흡연장엔 방화수, 방화사 등의 화재진압도구가 필수로 비치되어 있습니다.

 

 

S공간의 스마트 흡연구역

엣스퍼트가 관리하고 있는 S공간의 흡연구역은 위의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면서도,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배려하는 서비스가 돋보이는 곳입니다.

 

1.출입동선

S공간은 로비를 중심으로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이동동선이 나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이용객은 각자의 목적에 따라 동선을 간소화 할 수 있고, 로비는 덜 혼잡해집니다.

 

2. 지붕과 히터

S공간의 흡연구역은 옥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옥상에 있는 흡연실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 흡연구역은 태양광 패널이 간이 지붕 역할을 해 햇빛을 가려주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이식 천장이 설치되어 있어 눈/비가 내릴 때도 흡연이 가능합니다.

 

벽면에는 전기난로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겨울에도 흡연구역에의 접근성을 높여주기 위한 배려입니다.

 

3. 흡연 에티켓 안내문 & 특수 식물

또한 이곳엔 다른 흡연구역에선 찾아 볼 수 없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바로 흡연 에티켓 안내문과 특수 식물인데요.

흡연 후 지켜주면 좋은 에티켓을 노출하고, 바로 그 옆에 손의 담배냄새를 없애주는 특수 식물을 비치하여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화장실에 가글 디스펜서를 비치하여 건물이용객들이 흡연 후 에티켓을 완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4. 출입문

S공간 흡연구역의 출입문에는 에어커튼이 달려있습니다. 이는 담배연기의 외부유출을 막아주고 문을 지나가는 공간이용객을 바람으로 씻어줍니다.

또한 문은 사람 한 명이 지나갈 수 있을만큼만 열도록 설정되어 있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쾌적함을 주고 있습니다.

 

이곳의 흡연구역을 이용하는 건물이용객들을 인터뷰 해 본 결과,

“흡연구역에 이정도 신경 쓰는 곳이 많지 않을 것 같다”, “아침, 점심에 청소를 해주셔서 매번 깨끗하다”, “겨울에도 따뜻하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바로라서 좋다” 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관련 포스팅

 

 


 

 

정부 정책에 따르면, 2025년부터 모든 건물의 실내 흡연구역이 전면 금지된다고 합니다. 건물주 및 건물관리자는 이에 대응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흡연구역의 구축, 법령 대응, 안전 관리 등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간관리전문가 엣스퍼트는 지난 40여년의 노하우로 흡연구역 구축 뿐 아니라 공간에 대한 모든 고민을 함께 해드립니다.

 

엣스퍼트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배너를 참고해주세요.

 

Copyright © S&I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S&I Corporation 의 사전 승인 없이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복사, 전재, 배포, 사용 등을 금합니다.

엣스퍼트레터의 내용을 활용하고 싶다면 atxpert_news@sni.co.kr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