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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앤아이 건강교실 – 연말 잦은 술자리, ‘절주’하는 방법
2018.12.14

‘혼술남녀’, ‘인생술집‘… 이런 제목을 보시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나도 혼술을 해 볼까?’라고 생각해 보실 것 같은데요. 적정 음주량(2잔 이내)을 지키신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의지력과 자제력이 약하다고 생각되면 혼술은 끊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없이 누구 눈치 안보고 즐기기엔 참 좋지만, 그 이면에는 습관성 음주, 알콜중독으로 빠질 수 있는 어두운 그림자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하루쯤이야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절주는 오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 김민아 간호사가 전하는 절주하는 꿀팁!  알아볼까요?

 

절주(節酒)란?

절주를 시작하려면 먼저 절주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할텐데요.
절주는 술을 마시지 말라는 것이 아닌, 음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양과 횟수를 줄여서 마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술은 소화기관에서 흡수하고 간에서 분해됩니다. 과도한 음주는 알코올 분해를 지연시키고, 안면홍조, 구토, 어지럼증, 졸림 등의 독성반응을 유발합니다. 이것이 음주 후 3일은 금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위장과 간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바로 ‘절주’라고 보면 되는거죠.

 

숫자로 보는 절주의 필요성

우리나라 전체 국민 중에서 고위험 음주 즉, 1회 음주(소주 기준) 시 남자 7잔, 여자 5잔 이상, 그리고 주 2회 이상 음주를 하는 국민의 비율은 무려 13.8%에 이르며, 그로 인한 하루 평균 13명이 음주 관련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치료비와 생산성 손실액 등을 합친 사회적 비용은 9조4천억… 단순히 건강을 해친다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 전사회적으로 문제가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절주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합니다.

출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음주 습관 자가진단

지금 나는 술을 어떻게 먹고 있는지 자가 진단해보세요. 정상 단계를 벗어났다면 절주가 시급하답니다!

출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효과적인 절주 성공법

절주를 해야 할 필요성을 보면 참을 수 있을 것 같다가도 ‘딱 한잔’이 생각나는 순간이 있을 텐데요. 이런 생각을 물리치고 효과적으로 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시죠.

1. 딱 한잔이 생각날 때 15분만 참아보세요. 강한 음주 충동은 15분이면 대게 사라진다고 하니 술이 간절해지는 순간에 15분만 참아보세요. 또한 남에게도 술을 강조하면 안되겠죠?
2. 오늘만, 딱 한잔만! 하는 순간 무너집니다. 다이어트나 금연과 마찬가지 ‘내일부터~’ 아니죠. ‘바로 지금부터!!’ 술자리는 되도록 피합시다.
3. 절주에 성공한 나에게 줄 칭찬과 보상을 계획해 보세요. 기간과 상을 미리 정해두면 효과는 두배!!
4. 술 생각이 나지 않게 활동적인 일을 해보세요. 멍~하게 있지 말고 다른 일로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절주를 응원해 주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술을 마시지 않는 친구나 절주 결심을 응원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연말 폭탄주, 원샷 하는 술친구는 멀리하시고, 내가 그렇다면 절주선언!
6. 절주에 도움이 되는 앱을 활용하여 의지를 강하게 만드세요. 매일 일지를 작성해서 기록을 남기거나 상태를 캘린더에 표시할 수 있는 기능 등 다양한 앱들을 활용해보세요.

 

절주에 도움이 되는 앱

혼술은 쉽지만 혼자 절주를 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절주를 위해 도움이 되는 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이나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앱을 사용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Quitzilla: 나쁜 습관과 중독을 끊으세요.

금주 뿐만 아니라 금연, 게임 등 내가 그만두고 싶은 것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절제한
시간이 카운트 됩니다. 오늘의 인용구가 푸시 알림으로 뜨며 의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중독 바로알기 첵미힐미

알코올 / 약물 중독에 대한 예방과 치료 가이드를 제공하는 앱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계획/실천, 치료방법 등의 내용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금주 금연다이어리, OX달력, 술ㄴㄴ, 금연노트

다이어리, 캘린더 형태로 간단하게 금주, 금연한 일자를 표시하고 메모할 수 있는 앱
가장 간단한 형태로 한눈에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올 초에 계획했던 것들을 돌아보며 마무리 하고 계실 텐데요. 올해는 한해의 마무리를 절주하는 문화 회식의 자리로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 한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절주와 함께 건강하게 마무리 잘 하시고 다가오는 2019년에도 건강을 위한 새로운 다짐을 시작해 보세요!!

 

S&I Corp. 안전환경보건팀

김민아 간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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