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S&I Corp을 지키는 안전환경보건팀을 만나다.
2018.12.03
안전환경보건팀 5명이 서있는 사진

독수리 5형제가 지구를 지킨다면, 에스앤아이 코퍼레이션에는 안전환경보건팀의 든든한 5인방이 있습니다. 올해 3월 새로이 조직되어 회사의 안전, 환경, 보건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안전환경보건팀 5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전환경보건팀 5명이 서있는 사진
안전환경보건팀 (왼쪽부터 오재원 책임, 김영일 책임, 최성남 팀장, 김민아 간호사, 김남성 책임)

안전환경보건팀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전환경보건팀은 회사 운영에 있어 안전, 환경, 보건 이슈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각종 법규, 정책 및 트렌드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 환경, 보건 분야도 급변하는 국내외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맞춤형 대응방안을 기획하고 적용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최성남 팀장이 말하고 있는 모습

“저희 팀은 자칭 독수리 5형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전, 환경, 보건의 세 가지 분야에 대해 팀원들이 각자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설조직인만큼 보다 혁신적이고 합리적이며,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업무를 기획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지요.”

– 최성남 팀장

 

안전환경보건팀은 유관 부서와의 협의체 등을 통해 전사 안전환경보건 활동이 원만하게 전파될 수 있도록 모두가 공감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유관기관 및 타사, 그룹 계열사 등과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해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안전 담당자에게 묻습니다. 에스앤아이의 ‘안전’이란?

안전환경보건팀에서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두 명의 지킴이. 김영일 책임과 김남성 책임은 각각 건설안전과 산업안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전이 지켜지는 현장이 되도록 사전에 관리하고, 안전 이슈나 사고 현황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김남성 책임이 오른쪽을 바라보며 웃고 있는 모습

“현업에서 각자의 상황과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불철주야 매 순간 치열하게 사업장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안전 관리자분들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 김남성 책임

 

김영일 책임이 말하고 있는 모습

“안전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하는 일에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모든 직원들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김영일 책임

 

두 안전 담당자는 안전에 대한 회사의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 현장과 사무실에서 끊임없이 확인하고 개선하는 실무자들의 노력 덕분에 그동안 우리 회사의 안전 문화와 관리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왔다고 평가합니다.

 

환경 분야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오재원 책임은 환경관리 담당자로서 회사의 환경 기획과 실적을 관리하고 화학물질, 온실가스, 에너지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오재원 책임이 웃고 있는 모습

 “우리 회사는 자연과 비즈니스의 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녹색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관리업무는 이러한 회사의 ‘녹색경영’ 기조에 따라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회사 차원의 노력을 의미합니다.” – 오재원 책임

 

환경관리 담당자로서 오책임은 회사 전체의 각종 환경관련 법규 준수 활동과 함께 자발적인 환경보호 활동인 온실가스/에너지관리, 친환경제품 구매관리, 임직원 환경교육 및 캠페인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아이의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임직원의 보건을 위한 또 하나의 노력, 절주 캠페인

임직원들의 보건을 위해 힘쓰는 보건 담당자, 김민아 간호사입니다. 김민아 간호사는 임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예방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건강상담 등을 통해 유소견자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사우들의 건강을 위해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절주 캠페인’도 김민아 간호사의 노력의 산물입니다.

김민아 간호사가 오른쪽을 바라보며 웃고 있는 모습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매년 11월을 ‘음주폐해 예방의 달’로 지정하고 전국적으로 절주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우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내용이지요. 그 첫번째 순서로 절주 포스터 전시회를 시작하게 되었고, 연말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우리 사우들이 절주 관련 내용을 접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 김민아 간호사

 

앞으로 추구하는 안전환경보건팀의 목표가 있다면?

“‘행복은 삶의 의미이며 목적이고 인간 존재의 목표이며 이유다’ 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안전환경보건팀의 활동을 통해 에스앤아이 모든 임직원들의 행복한 삶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최성남 팀장

임직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안전환경보건팀. 앞으로도 안전, 환경, 보건의 기본이 지켜지는 에스앤아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