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가을 건강 챙기는 약선 요리 강좌
2018.09.14
결명구기자라떼 재료 썸네일

계절에 가장 영양가 높고 맛이 좋은 식재료를 이용하여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약선 요리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결명구기자라떼 마대추꿀병

 

약선요리란?

인터넷에 약선 요리를 검색하면 보통 ‘약재가 들어간 음식’ 이라고 나오지만 약선학의 입장에서 보면 명확한 정의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식재료만을 혹은 약재와 식재료를 함께 사용하기도 하고, 그 배합은 모두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가을철에 도라지무침을 먹으면 그냥 도라지무침에 지나지 않지만 감기 예방을 위해 도라지 반찬을 먹으면 약선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선은 ‘건강의 유지와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하기 위해 먹는 일체의 음식‘을 의미합니다.

 

일상에서 건강한 변화를 이루는 방법

무엇을 먹느냐만큼 중요한 것이 어떻게 먹느냐입니다. 평소 일상에서 약선 요리를 실천하는 것이 다소 어려운 일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을 더 먹을까’ 생각하기 보다는 일단 자신의 식생활을 살펴본 다음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할지를 알고, 고치는 것이 우선입니다. 무작정 좋은 것만 먹는다는 것은 흙탕물에 그저 맑은 물 한바가지를 더 붓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죠.

 

건조증을 예방하는 가을 약선 요리 강좌

가을에 생기는 가장 큰 병인은 건조증. 아직 여름의 여열(餘熱)이 잔존하는데다 건조한 기운으로 인해 인체의 진액이 손상되기 쉽고, 피부, 인후 등이 특히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또, 폐음과 폐의 기능이 함께 저하 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기침, 감기 등의 질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마와 대추, 꿀을 이용한 영양 간식 그리고 결명자와 구기자를 끓인 약물을 넣은 라떼를 잘 챙겨 먹으면 가을 건조함을 거뜬하게 물리칠 수 있습니다.

 

가을 약선 요리 1. 결명구기자라떼결명구기자라떼 재료

준비할 재료 약물(결명자 20g, 구기자 20g, 대추 10g, 생수 500ml),
라떼(약물 6큰술, 우유 200g, 꿀 또는 메이플시럽 약간)
만드는 방법
1 결명자는 깨끗이 씻어 고소한 향이 나고 깨 볶는 소리가 날 때까지 중약불로 볶는다.
2 구기자는 마른 수건에 닦아 갈색빛이 나도록 볶는다.
3 대추와 분량의 물을 붓고 절반으로 졸인다.
4 약물에 우유를 붓고 시럽을 곁들여 낸다.

 

 

 

 

 

 

 

마대추꿀전병 재료가을 약선 요리 2. 마대추꿀병

준비할 재료 마 300g, 대추 6개, 꿀 1/2컵
만드는 방법
1 마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도톰하게 모양대로 썬다.
2 찜통에 젖은 보를 깔고 물이 끓으면 썬 마를 얹어 10분 정도 찐다.
3 대추는 돌려 깎아 곱게 채를 썬다.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