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Loader
곤지암리조트 한반도 최초의 고대 스키를 전시하다
2018.01.24
고대 사람들이 스키를 즐기는 일러스트

알고 즐기면 더 재미있는 법! 지금은 정상까지 올라가는 리프트, RFID 칩이 들어간 리프트권, 편리한 교통 등으로 편리하고 편안하게 즐기는 스키! 본격적인 스키 대중화의 바람이 분 것은 2000년대로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우리가 스키를 즐기기 시작한 것은 훨~씬 오래전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올해는 겨울 스포츠의 의미가 남다른 만큼 우리 스키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 최초의 스키장은 1927년 개설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대스키의 시작은 1921년 일본인 나카무라 교사가 함경남도 원산중학교로 부임하며 스키 두 대를 들여와 전파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뒤 1927년 원산 근교 신풍리에 한국 최초의 스키장이 개설되었다고 해요.

 

과거에도 스키 여행객을 위한 스키열차가 운행되었다

 

1929년에는 당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 상방협 스키장, 1940년 라남 스키장 등이 개장되며 알파인과 노르딕, 점프경기가 가능한 종합 스키장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후 철도국을 중심으로 스키장과 스키산장, 여관 등이 들어서고 주말마다 스키열차가 운행되는 등 겨울을 대표하는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과거 대한스키협회, 우리나라 최초의 전국 스키 선수권 대회를 치르다

 

철도국 직원, 산악인 중심으로 즐기던 스키문화는 1935년 서울스키클럽이 결성되었고, 스키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 이후 1946년 조선스키협회가 발족되었으며, 1948년 대한스키협회로 이름을 바꾸고 이르게 됩니다.

대한스키협회는 스키대회를 치를 수 있는 스키장 후보지를 발굴하기 시작했고 1947년 지리산 노고단에서 제1회 전국 스키 선수권대회가, 48년에 서울 아차산에서 2회 대회를, 49년 울릉도에서 3회의 대회 등을 치르며 스키장을 개발하게 됩니다.

 

곤지암스키장에 이르기까지 현대식 스키장이 성장하다

 

국제대회와 교류 등으로 현대식 스키환경을 접하며 한국에서도 리프트 시설을 갖춘 현대식 스키장이 등장했는데요! 1975년 용평리조트가 완공되며 현대식 스키장의 시대가 개막하게 됩니다.

이후 80-90년 대에 천마산 스키장과 용인 레저스키장(현, 양지스키장), 진부령 알프스 리조트(현, 운영중단), 무주리조트(현, 덕유산리조트), 대명 비발디파크, 보광 휘닉스파크(현, 휘닉스평창) 등이, 2000년 대를 맞아 강촌리조트, 강원랜드(현, 하이원리조트), 곤지암리조트 등으로 현대식 스키장이 개장하게 됩니다.

특히 2008년 개장한 곤지암리조트는 최첨단 IT시스템을 접목해 최초의 RFID칩이 들어간 리프트권, 온라인 예매제, 렌탈 이원화 시스템 등을 선보이며 현대식 스키장에서 한단계 더 발전된 스키장을 선보였죠!^^

 

그런데말입니다~! 올 시즌 곤지암리조트에선 흥미로운 스키 유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국스키70년사’에 따르면 ‘1912년 한 일본군이 함경남도 명천의 한 농가에서 고대로부터 전해 온 스키를 발견하여 일본에 가지고 갔으며 이를 조선반도의 고대 썰매(雪馬)라 부른다’라는 기록이 있는데요,

 

한반도 고대 스키. 스키판과 발을 연결하는 부분에 4개의 구멍이 있는 '네 구멍식 스키'로 2500~4000년전 스키로 알려져 현존하는 스키 중 가장 오래된 스웨덴 칼브트라스크 스키와 동일한 형태

 

바로 이 고대 스키를 곤지암리조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것! <한반도 고대 스키>는 스키판과 발을 연결하는 부분에 4개의 구멍이 있는 ‘네 구멍식 스키’로 2500~4000년전 스키로 알려져 현존하는 스키 중 가장 오래된 스웨덴 칼브트라스크 (Kalvträsk) 스키와 동일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이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 현존하는 스키유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어 의미가 남다릅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현대적인 스키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과거 문헌에도 우리나라 고대 스키에 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조선시대 성호사설에는 설산에서 교통수단으로 쓰이는 스키(썰매, 雪馬)에 관한 기록이 있었으며 1895년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출판된 <한국의 게임>이라는 책에도 ‘셜 탄 사양군’(썰매 탄 사냥꾼)이란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대 스키 전시를 보는 아이들

 

금번 전시되는 고대 스키를 통해 이미 근대스키의 시작 이전에 우리의 선조들은 이미 현대적인 스키를 즐기는 민족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우리가 겨울스포츠에 대해서 남다른 애정을 가지게 될 만한 역사적 의미가 있는 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

 

올 시즌은 스키뿐만 아니라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보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한 해입니다. 곤지암리조트 ‘한국 스키 100년관’에는 한반도 최초의 고대 스키뿐만 아니라 올림픽 영웅의 이야기, 우리나라 100년 스키 역사를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를 통해 훌륭한 유산을 모두가 함께 나누면서 우리 민족의 새로운 면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

 


 

역사 참고서

– <한국스키70년사>, 대한스키협회 발간

– 일본 조에츠시립종합박물관 도록 설명문

카카오톡에 공유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클립보드에 복사하기

Facebook Comments

댓글 남기기